본문 바로가기

학계(박사과정)

대학원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반응형

대학원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이를 논하게 전에, 중요한게 무엇인지 이야기를 먼저 해볼게요.

 

연구실 분위기, 연구 분야, 랩의 성숙도, 지도교수님의 성향이 있을 것 같아요.

 

먼저, 연구실 분위기는 자유로운 것과 빡빡한 것이 있겠습니다. 자유로운 분위기의 장점은 스트레스가 덜하고 재미있게 연구를 할 수 있다는게 있습니다. 빡빡한 것의 경우, 근태부터 시작하여 논문 실적 압박이 굉장히 크다는게 있겠습니다.

 

연구 분야를 논해볼까요. 제가 생각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 같습니다. 먼저, 새로운 분야를 파야겠다는 분들이 있을 것인데요. 저의 경우는 익숙하고 본인이 잘하는 연구 분야를 파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은 융합인재라고 하여, 여러 분야를 판 사람들이 유리할 수 있다는 분위기가 강해졌는데요. 하지만, 새로운 분야를 팔 때의 스트레스를 잊어선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잘하는 분야로 가야, 스트레스조차 업무의 원동려깅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랩의 성숙도는 신생랩이냐, 안정화가 되었느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신생랩의 경우, 지도교수님의 케어를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사람에 따라 힘들 수가 있습니다. 교수님도 할당된 실적이 있기 때문에 학생을 기다려줄 인내심이 없기 때문이지요.

 

지도교수님 성향은 재미를 느끼는걸 바라는가 아니면 실적을 잘 내길 바라는가가 기준일 것 같습니다.

실적을 바라신다면, 내재된 스트레스가 많으실겁니다. 그에 따라, 학생의 삶의 질도 높진 않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자신이 잘하는 연구 분야인가'입니다.

 

다른 의견 있으신 분들은 댓글 바랍니다!

반응형